본문 바로가기

그 외 별별 잡소리

Mythbusters 화차 시험과 콕싱가의 갑옷

위 이미지 출처 : http://larca.egloos.com/1827053

예전에 디스커버리 채널의 Mythbusters에서 화차를 재현해서 방송한 것이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.

그냥 별다른건 아니고... 위 움짤이 행주산성에서 3,000 vs 30,000으로 싸울 때 화차 40대를 이용해 싸웠던 예를 드는 것인데요.

저 갑옷 어디서 많이 본 것이다 싶더니..



이거네요. 서양엔 콕싱가(Koxinga)로 알려진 정성공 군대의 갑옷입니다. 아무래도 흔히 생각하는 일본의 요로이나 XX구소쿠같은 것들과는 거리가 좀 있겠죠.

그리고 행주대첩 당시 사용한 화차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신기전을 날리는 문종화차가 아니라 승자총통 40대를 장착해 차례로 연발하는 변이중 화차였다고 하는군요.


Osprey New Vanguard - Siege weapon of the far East (2)에서 재현한 행주대첩의 조선군 모습

어찌되었든 외국에서 화차를 재현해서 열심히 날리고 환호하는걸 보니 뭔가 뿌듯하네요.

화차는 그래도 외국에 많이 알려진 것 같습니다. 게임에도 자주 나오죠. 문명 시리즈에도 나오고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에도 나오고(여기선 거대한 화살을 발사하는 공성무기로 나왔지만.) 토탈 워 시리즈에도 나온바 있습니다. 비록 투르크나 몽골이 사용하는 꽤나 요상한 상황이지만요.




※ 잡소리 : 사극에 나온 화차 하면 역시 신기전이란 영화가 있지요. 신기전 멋있게 날리는 것 빼고는 좀..... 뷁!